본문 바로가기
정보통

4.테마파크 산업 2

by 빵9남 2022. 11. 21.
728x90
반응형

2. 테마파크 산업의 특성과 효과



 1) 테마파크 산업은 계절변동이 높고 기후에 크게 좌우되는 여건에서 1차 산업적인 특성을 갖고 있다. 또한 초기 투자비가 막대하고 거액의 시설유지비 및 추가 투자비가 소요되는 점에서 장치 산업적인 요소가 있는 2차 산업적인 특성도 갖고 있다. 개장 후에는 많은 인력을 필요로해 인건비가 많아지는 등 비교적 부담이 큰 3차 산업적인 특성도 있다. 따라서 테마파크 사업은 1차 산업이 함께 공존하는 사업이라고 할 수 있다. 

 테마파크 산업의 일반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특성 내용
 다양한 테마 테마는 즐거움을 기본으로 한 교육· 문화적인 면을 고려하고 미래 지향적이고 긍정적인 동시에 인간중심적이어야 하고, 복합적 테마의 연출이 요구되고 있다. 
지역 산업 입지 선정에 있어서 배후 시장의 유무가 사업의 타당성을 결정하는 핵심 요소일 뿐만 아니라, 공원의 입지에 따라 테마의 설정,운영,마케팅 방법이 달라지는 만큼, 입지 지역과 관련이 깊은 지역 산업적 성격을 띠게 된다.
대기업 편중 대규모로 조성되는 만큼 막대한 자금과 인력 소모로 대기업의 참여로 이루어지는 산업이다. 기존 테마파크 운영 기업이 체인 형태로 경영노하우를 활용하여 다른 지역에 진출하면서 규모를 확대하듯이, 경영 노하우가 필요하여 경쟁 과점 산업 양상을 보이게 된다.
높은 미국 의존도 미국은 활동적, 오락지향적의 국민 성향으로 테마 산업 발전에 커다란 기여를 했고, 테마파크의 중심적 역할을 하고 있으며, 전 세계 테마파크 입장객 수의 60%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대규모 장치 산업 최소한 10~20 만 평의 부지를 필요로 하고, 주제에 맞는 고객 편의 시설과 폐기물 처리 시설 등이 설치되어야 테마파크의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노동 집약형 무형의 추상적인 테마를 유형으로 구현하기 위해 사람의 표현력이 절대적 비중을 차지하고, 서비스 교육에 대한 투자가 지속되어야 하는 등 투자된 대규모의 시설의 투자와 비례하여 노동력이 증가하는 특성을 갖는다.
주제의 통일성 테마파크 내의 모든 시설과 운영이 주제로 집약되어 구성되기 때문에 주제와 조화되지 않는 시설, 운영 요소는 배제함으로써 통일성을 갖춘다.
유희 공간 일상적인 사회생활과 분리되는 테마로 설정된 비일상적 독립 공간이다. 
다양한 분야와의 관련성 컨설팅,디자인,시공,이벤트운영,음악,인재 육성,기념품 샵,레스토랑,호텔,부동산 관리 등 다양한 분야와 긴밀한 관련성을 갖는다. 
짧은 이용주기 고객 유인 시설의 사이클은 점점 짧아지고 있어 극복하기 위한 연구 개발 비용이 투자되어야 한다.
고객 체류시간과 소비 테마파크의 수입은 입장객의 체류 시간과 비례하기 때문에 매력 있는 시설물을 설치하고 이벤트를 개발·실시하는 등 체계화관리가 필요하다.
수요예측 대다수의 테마파크는 옥외 시설 비중이 높은 만큼 계절,기후,기상 사태 등 방문객 수에 주요 변수로 작용하여 수요 예측이 곤란하다. 

 

 

2) 테마파크 산업의 효과



(1) 지역경제 파급효과 및 고용 창출 효과



테마파크 산업은 대규모 장치산업이기 때문에 테마파크 개발단계부터 도로·통신·교통·숙박시설 등 건설경기 투자, 주변 상권발달 등 지역개발의 파급효과가 높다. 테마파크는 직접적인 수입인 테마파크 내의 입장료·식음료·기념품 판매와 간접적인 수입인 기업의 로고·광고 등 스폰서 수입 등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또한 숙박·레저·유통·부동산 등의 부대사업을 함으로써 수익을 올리기도 한다. 이러한 테마파크의 수입은 원재료의 구입과 세금 및 이윤 등의 부가가치로 전환되고, 거래처 및 종업원에게 지급되거나 예금되고 납부된다. 따라서 이러한 기업의 수익은 지자체의 세수 증가를 가져옴으로써 지역의 발전과 인프라 건설에 투자하는 간접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또한 테마파크 산업은 1차산업 산업이 결합한 복합 문화산업이고, 인적 서비스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산업이기 때문에 고용 창출 효과가 높다. 



(2) 이미지 향상 효과



 대기업 측면에서는 테마파크를 통하여 국민의 여가 공간을 제공함으로써 개인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이러한 기여는 기업의 사회책임을 다하고 기업이익을 지역사회에 환원 수단으로 유용하게 활용함으로써 기업의 이미지 향상과 매출 증진에 기여할 수 있다. 또한 지방정부의 테마파크 산업은 지역주민의 참여와 관광객 유치를 통하여 지역의 브랜드 이미지를 향상함으로써 지역의 관광 발전과 지역홍보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 특히 다양한 테마로 교육적 효과까지 높일 수 있는 테마파크는 지역사회의 공헌으로 인하여 지역사회의 이미지 향상이 가능하다. 





3. 테마파크 현황



 1) 국외의 테마파크 현황



 역사적 근원은 유럽의 풀래 져 가든이다. 근대적 의미의 놀이공원은 1904년 뉴욕에서 개관한 코니아일랜드가 그 시초이다. 그 후 이용객의 요구와 특성에 따라 발전을 거듭하게 되고, 1973년에는 플로리다 올랜도의 씨월드가 워터파크로 개관하는 등 1960년대에서 1970년대에 걸쳐 테마파크 사업은 급속도로 성장하게 된다. 이처럼 특화된 새로운 테마파크들은 미국 전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확산하였고, 발전한 도시의 혼잡한 생활 속에서 여유를 찾으려는 사람들의 관심 속에서 현재의 동·식물원 등의 구경거리를 제공하는 레저 단지 수준의 공원으로 발전하였다. 

 

(1) 미국



가. 디즈니월드 (Disney world)

1971년 플로리다주의 올랜도(Olando) 시에 개관한 디즈니월드는 샌프란시스코 크기인 3,400만 평, 2,800만 달러가 투입된 거대한 시설물을 갖추고 있다. 연평균 3,500만 명을 상회하는 방문객과 직원 수만 3만 4천 명에 이르는 세계 최대 규모의 테마파크이다. 



(2) 유로 디즈니랜드 (Euro Disneyland) 



유럽 각국의 치열한 경합 끝에 프랑스 파리에 유치된 유로 디즈니랜드는 미국의 월트 디즈니사가 로스앤젤레스와 올란드 이어 4번째로 건설 한 곳으로 6백만평의 부지에 2조 7천억이 투입되어 1992년 4월에 개장했다. '유로 디즈니랜드'의 유치로 인해 5만여명의 고용 창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추산되며, 프랑스의 국민 총생산이 연간 0.2%~0.3% 증가한 것으로 기록되고 있다. 



(3) 일본



가. 도쿄 디즈니랜드( Tokyo Disneyland)

 

도쿄 디즈니랜드는 디즈니랜드 특유의 캐릭터와 틴에이저를 타깃으로 한 뚜렷한 콘셉트와 일본풍을 더한 이벤트를 통해 고객의 공감대를 확산하여 재방문을 유도하고, 쇼핑을 선호하는 국민성을 감안한 다양하면서도 아기자기한 캐릭터 상품 개발은 물론 주변을 관광 단지화하는 전략을 통해 지속적인 성공을 거두고 있다. 25만여평의 시설 용지에 5개의 테마파크를 갖고 있으며, 6개의 호텔과 디즈니 샵 판매점과 49개의 식당을 운영하고 있다. 



나. 하우스 텐 보스 (Haus Ten Bosch)



하우스 텐 보스는 나가사키 공항에서 자동차로 40분 거리인 '사세보'시에 중세부터 일본의 대외 창구 역할을 해온 네덜란드를 테마로 하여 1992년에 건립된 테마파크로 장·단기 체재형 시설이 조화를 이루는 테마파크형 리조트이다. 130만평에 이르는 넓은 부지에 10개의 테마로 나누어져 있으며 5개의 호텔, 12개의 박물관, 13개의 오락시설, 68개의 쇼핑 시설, 58개의 레스토랑은 물론 조성된 운하 위를 운하라는 295척의 관광유람선, 컨벤션 센터와 골프장 극장, 온천 등이 어우러진 시설로 주목받고 있다. 



2) 국내의 테마파크 현황



 국내에서는 1960년대 이후 들어 동·식물을 소재로 한 놀이공원 형태의 동식물 원이 창경궁을 비롯한 일부 지역의 도시공원에 설치되었다. 1970년대 소득수준의 향상 등으로 어린이대공원과 한국민속촌(1976)이 개관하면서 테마파크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1980년에는 놀이시설 중심의 테마파크인 드림랜드(1987) 5월에는 서울 올림픽을 앞두고 서울랜드가 개관하여 방문객과 하나가 되는 휴식 공간으로 자리매김 하였다. 1989년 7월에는 도심형 테마파크인 롯데월드의 개관으로 대단위 복합 생활공간으로 관광 등을 즐길 수 있는 '도심 속의 소도시'의 테마파크가 등장하였다. 이에 발맞춰 자연농원도 1996년에는 가족 단위 놀이 시설의 새로운 장을 열기 위해 '에버랜드'로 개명하고 3개의 파크를 갖추었다. 또한 대전 엑스포 과학공원(1994)과 대구 우방타워랜드(1995)가 개장하여 수도권 외의 여가 장소를 제공하고 있다. 



(1) 에버랜드



 1976년 개장한 용인 자연농원을 확장·발전시킨 에버랜드는 영원과 활력을 의미하는 'ever'와 자연·포근함을 상징하는 'Land'를 합성하여 인간의 사랑·희망,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테마로 하고 있다. 1 호텔과 골프장 설립할 계획이어서 단순한 놀이터가 아닌 '체재형 복합 레저타운'을 지향하고 있다. 2000년에는 미국의 어뮤즈먼트 비즈니스 지에 의해 세계 6대 테마파크로 선정되었으며, 2001년에는 입장객 누계 1억 명을 돌파했고 입장객 수에 있어서 디즈니랜드 계열 4개 사에 이어 5위를 기록하면서 명문 테마파크로 도약하였다.



(2) 롯데월드



 3만 9천 평의 대지와 연건평 16만 9천 평에 이르는 도심 속의 테마파크인 롯데월드는 1989년 7월 개관되었다. 국내 최초이며 세계 최대의 전천후 실내 테마파크인 어드벤처와 호수 공원인 매직 아일랜드로 구성되어 있다. 롯데월드는 지하철역과 연계되어 있어서 청소년들이 접근성이 쉽고, 날씨와 무관한 실내형 테마파크인 탓에 인기를 더해 가고 있다. 제2롯데월드의 건설을 통해 잠실을 파리의 샹젤리제에 버금가는 거리로 만들고, 중국 시장에 테마파크를 설립하여 부산에는 호텔, 백화점 레저 등이 복합된 세계 최고층의 건물을 건설하겠다는 계획을 추진 중이다. 

728x90
반응형

'정보통' 카테고리의 다른 글

5.외식산업 2  (0) 2022.11.23
5. 외식산업  (0) 2022.11.23
4.테마파크산업  (0) 2022.11.21
3.문화산업 영화산업1-2  (0) 2022.11.10
3.문화산업 -영화산업1-1  (0) 2022.11.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