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통

2. 스포츠산업 1-1

by 빵9남 2022. 11. 9.
728x90
반응형

스포츠산업의 특성



(1) 고부가가치 산업

 스포츠산업은 본질적으로 스포츠 이벤트와 스포츠 스타를 기초로 형성되었으며, 이에 따라 발생하는 부가가치는 무한대로 확대될 수 있다. 예를 들어, 타이거 우즈와 같은 세계적 스포츠 스타는 민간 외교사절뿐만 아니라 연간 수백억대의 외화를 벌어들이는 경제인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국가 간 선린 우호와 세계평화의 축제로 인식되어온 올림픽이나 월드컵과 같은 국제 스포츠 이벤트가 큰 경제적 이익을 가져다줌에 따라 세계 각국의 유치경쟁은 치열해지고 있다. 



(2) 다른 산업 분야와 관련성이 높은 산업

 스포츠산업은 제조업 등 기존산업과 연계된 복합산업으로서 성장잠재력이 무한한 산업이다. 스포츠는 전 세계적으로 표준화된 기술과 규칙을 공유하고 있는 전 지구적인 공통문화로서 광범위한 시장 기반을 가지고 있다. 또한 IT분야의 급속한 성장과 함께 스포츠가 중요한 비즈니스 콘텐츠로 부각되면서, 스포츠와 관련된 직·간접적인 소비층대로 문화 등 스포츠와 연관된 산업과 스포츠 서비스 산업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이 외에 스포츠 에이전트 이벤트 기획 등 새로운 사업영역이 끊임없이 개발되고 있고, 기존의 산업영역에 스포츠를 결합하려는 노력이 부단히 진행되고 있다. 



(3) 미디어적 가치를 지닌 산업

 각종 스포츠 경기나 스포츠 스타의 활약상은 각종 미디어에서 중요한 콘텐츠로 다루어지고 있다. 또한 각종 스포츠 대회나 경기장 스포츠 스타는 그 자체가 하나의 미디어로서 기업의 중요한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올림픽이나 월드컵의 공식 스폰서가 되기 위해 막대한 스폰서 비용을 지불하는 것은 이러한 미디어적 가치를 활용하고자 하는 것이다. 



(4) 국민복지에 기여

 현대사회는 건강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으며, 이와 함께 문화적인 생활을 누리고자 하는 요구도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방편으로 스포츠에 대한 수요는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스포츠를 공급하는 것은 단순히 사람들에게 즐길 거리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개개인에게 정신적인 안녕과 신체적인 안녕을 동시에 제공함으로써 사회적으로 순기능을 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스포츠 산업은 국민복지 혹은 국민의 삶의 질과 관련성이 높다고 볼 수 있다. 스포츠산업의 발전은 단순히 경제적인 의미만 있는 것이 아니라 국민복지의 개선이라는 더 큰 의미를 지닌다. 따라서 선진국의 경우 현대사회에서는 단순히 보는 관람 형태의 스포츠 보다는 직접 참여하는 생산과 소비가 결합한 참여스포츠에 대한 수요가 더 증가하고 있다. 정부에서도 이러한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전 국민의 체력증진과 여가선용을 통한 복지 확대에 스포츠정책의 궁극적인 목표를 두고 생활스포츠산업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 



(5) 공간과 입지가 중요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장소 확보가 수반되어야 한다. 스포츠산업 분야의 여러 가지 서비스는 입지 조건이나 시설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 예를 들면 스포츠 센터, 스키장, 골프장 등이 얼마나 접근성 또는 어느 정도의 규모나 시설을 갖추고 있느냐가 소비자들의 관심 대상이 된다. 또한 해양스포츠나 스키 등은 제한된 장소에서만 가능하기 떄문에 입지 조건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6) 오락성이 중심

 스포츠 안에 있는 오락성은 영화 등의 오락과는 다르게 자연스러우면서도 참여하는 사람들에 의해 통제되지 않는 특징이 있다. 스포츠가 하나의 산업으로 자리할 수 있었던 것은 스포츠가 생활에 필요하기보다는 재미와 관련이 있는 오락성이 중심이 되기 때문이다. 직접 참여하는 것도 즐겁고, 관전하는 것도 재미있기 때문에 많은 대중이 스포츠 활동에 참여한다. 



(7) 복합적인 산업구조

 스포츠산업은 복합적인 산업분류 구조를 가진 산업이다. 클라크가 '경제 진보의 조건'에서 사용한 산업구조의 분류를 살펴보면 스포츠용품 제조업은 2차 산업으로 분류할 수 있으면, 스포츠 시설업 중 스포츠 시설 운영업과 스포츠용품 유통업 3차 산업으로 분류할 수 있다. 또한 한국표준산업분류의 관점으로 보면 스포츠 산업은 각기 다른 산업분류를 복합적으로 통합한 형태를 갖는데, 예를 들어 스포츠 용품업체서 용품제조업은 스포츠산업이기보다는 각각 상품에 해당하는 제조업에 해당하기도 하고 도소매업은 다른 산업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스포츠서비스업에서도 마찬가지로 각기 다른 산업분류가 통합된 복합적인 구조를 갖고 있다. 스포츠 산업은 이러한 특성으로 종래의 산업분류에서 그 내용을 규정할 수 없는 복합적인 산업분류 구조를 가진 산업이라 할 수 있다. 



스포츠 산업의 분류



 스포츠산업의 분류는 크게 3가지로 살펴볼 수 있다. 첫 번째 분류 방법은 현재 널리 활용되고 있는 전통적인 분류로서 광범위한 스포츠산업을 정책 대상으로 관리하기 적합하도록 3개 하위 산업영역으로 나눈 것이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제공된 재화나 서비스의 특징과 사업 단위가 수행하는 경제활동의 특성에 따라 스포츠 시설업 분류할 수 있다. 두 번째 분류는 소비자의 참여 형태에 따라 스포츠산업을 참여스포츠산업과 간접 참여 스포츠산업으로 분류하는 것이다. 세 번째 분류 방법은 통계청에서 제공하고 있는 산업분류를 따르는 것이다. 산업분류에 따르면 스포츠산업은 운동 및 경기 용품제조업 및 경기 용품 유통(도소매) 및 임대업, 경기 및 오락스포츠업으로 구분되어 있다. 



(1) 재화와 서비스의 특징에 따른 분류

 

가. 스포츠시설/공간산업

 스포츠를 즐기는 소비자에게 일정한 공간이나 시설을 제공하는 산업을 의미한다. 스포츠의 특징 중 하나는 스포일러 측을 즐기기에 적합한 시설이나 공간이 필요하다는 것인데, 수영을 즐기고 싶은 사람은 수영장이라는 시설을 이용해야만 하며, 스키를 타고 싶은 사람은 스키장을 가야 하는 등 대부분의 스포츠에서 그에 적합한 시설이나 공간이 필요하게 된다. 

나. 스포츠용품 산업

 대부분의 스포츠는 적합한 시설을 해야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스포츠에 활동에 필요한 장비를 갖추어야 스포츠를 할 수 있다. 스포츠 장비는 운동복이나 운동화, 공이나 라켓, 자전거나 요트 등과 같이 매우 다양하다. 최근에는 스포츠용품 산업은 취급하는 품목이 더욱 다양화되고 있으며, 근래에 들어 소비자들은 스포츠용품의 기능적인 측면 이외에 색상이나 디자인 등 심미적인 측면에도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다. 스포츠 서비스/정보 산업

  스포츠 서비스/정보산업은 신문이나 잡지 다양하다. 스포츠 서비스 정보 산업 초기에는 신문이나 잡지 같은 활자를 통하여 정보를 받았으나, 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현대에는 TV와 같은 매체나 인터넷을 통한 정보획득이 가능해졌다. 특히 위성방송이나 케이블TV를 통한 방영권은 스포츠 정보의 큰 이윤을 가져다주는 산업 중에 하나로 성장하였고, 인터넷을 통한 포털 통한 스포츠산업도 주목을 받고 있다. 



그러나 현대의 스포츠산업 영역은 전통적인 산업의 3가지 영역이 점차 시간이 지나면서 복합화되고 있어, 이에 따라 영역의 구분이 모호해지는 산업구조로 변화하고 있다. 



(2) 참여형태에 의한 분류



가. 직접 참여 스포츠 산업

직접 참여 스포츠산업은 스포츠 제조업과 스포츠 시설업을 포함한다. 스포츠 제조업은 스포츠 및 여가 활동을 지원하는 관련 제품을 생산하는 산업 활동으로 스포츠용품 유통업 대여업 수리업, 그리고 스포츠용품 개발 연구 업 등이 있다. 스포츠 시설업은 소비자에게 운동을 할 수 있는 시설과 공간을 제공하는 분야로 스포츠 시설 운영업 교습, 그리고 리조트업 등이 이에 포함된다. 



나. 간접 참여 스포츠산업

 간접 참여 스포츠산업에는 관람 스포츠산업과 스포츠 정보미디어 산업이 있다. 관람 스포츠 산업은 아마추어 또는 프로의 형태로 각종 운동 경기의 직접 혹은 간접 관람 기회를 제고함으로써 고객에게 자기만족과 여가 선용의 기회를 주는 산업 분야이다. 프로 리그/아마추어연맹 구단, 관람 스포츠 지원 사업 그리고 광고업 등이 있다. 스포츠 정보 미디어 산업에는 스포츠 신문·네트워크·시스템 산업 등이 있다.

 

728x90
반응형

'정보통' 카테고리의 다른 글

3.문화산업 -영화산업1-1  (0) 2022.11.09
2.스포츠산업 2  (1) 2022.11.09
2.레저관광활동의 트렌드 1-2  (0) 2022.11.08
2.레저관광활동의 트렌드 1-1  (1) 2022.11.08
1.여가의 개념  (0) 2022.11.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