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현대사회의 여가 활동의 변화
주 5일제가 시행된 2006년부터 국민의 여가생활은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2000년대 이후 여가 활동에서 나타나는 몇 가지 변화의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여가의 개인화이다. 이는 여가 활동의 선택과 내용이 개인의 가치관이나 취향에 의해 개성화됨을 의미한다.
둘째, 여가의 전문화이다. 과거에는 여가가 시간이 남을 때 하는 '여유시간 선용 활동'으로 이해되었으나, 현재는 여가도 일이나 사업처럼 자아를 몰입시키며, 계획적이고 전문적으로 행하는 활동으로 이해되고 있다.
셋째, 여가의 사회적 필수화이다. 과거에는 여가가 여유 있는 사람이나 기회가 주어진 사람들이 행하는 활동으로 간주하여 왔다. 그러나 최근에는 빈부격차나 지역에 상관없이 남녀노소 누구나 여가를 즐길 수 있으며, 여가를 즐기는 것이 행복이고, 삶의 질을 향상한다는 것이 사회적 통념으로 정착되고 있다.
주 5일 근무제 실시에 따른 여가의 확대와 경제성장에 따른 가처분소득의 증가 등으로 여가 활동은 지속해서 변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수요층 면에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주 5일 근무제 실시에 따른 여가의 확대
둘째 향상에 따른 풍요로운 생활에 대한 욕구 증대
셋째, 핵가족화 감소에 따른 여성들의 여가 활동 확대
넷째, 의료기술의 발달과 평균수명의 연장 및 연금 실시에 따른 경제력 있는 고령층 확대
다섯째, 자동차 보유 수래 증가 등의 요인들이 긍정적으로 작용
이에 따른 여가 시장 규모 확대에 힘입어 여가산업의 수익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아웃도어 여가 활동
아웃도어 라이프란 스포츠나 레저 등 주로 야외에서 행하는 활동과 관련된 생활을 의미하지만 이런 제한성을 넘어 일상에서도 자연스럽게 향유하는 문화로 자리 잡았다. 초기 아웃도어 문화가 산악 ·등반·래프팅·스포츠 등 특별한 목적의 테두리 안에서 제한적으로 형성되었지만, 현재는 취미활동·레저 선용·건강 추구 등의 형태로 바뀌어 생활의 일부가 되었다. 아웃도어 여가 활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자연 친화적인 생태관광 또는 체험 여행 상품 등도 주목을 받고 있다. 이는 주 40시간 근무제 시행의 영향으로 가족과 함께 하는 기회가 늘어나면서 다양한 아웃도어 라이프를 즐기는 문화가 성숙하여 가고 있는 증거이기도 하다.
집 주변 문화시설의 확대로 일상적인 산책에서부터 등산, 래프팅·mtb 사악에 이르기까지 아웃도어 활동 참여 인구는 폭넓게 늘어나고 있다. 이 같은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는 주말뿐 아니라 주중에도 아웃도어 활동을요 하려는 움직임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아웃도어 여가 활동인 체험형 레저활동의 증가는 아마추어 전문성을 가진 일반인들의 증가도 가져왔다. 이러한 경향은 간접적으로 경험하거나 감상하는 영역에 속했던 체험활동을 본인이 직접 여가 활동으로서 체험하는 경우가 늘고 있음을 의미한다.
최근에 인기 있는 아웃도어의 여가 활동은 이벤트성 여행 스포츠 카라바닝 등이 해당한다.
1) 익스트림 스포츠
익스트림 스포츠는 생명의 위험을 무릅쓰고 여러 가지 묘기를 펼치는 레저스포츠를 통친한다. 주로 젊은 세대들이 즐기지만 연령대와 무관하게 즐기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익스트림 스포츠의 출발은 1970년대에 서구에서 스케이트보드와 롤러스케이팅 등 도시 청소년이 즐기던 놀이 문화로부터 비롯되었으며 1990년대 미국 스포츠 전문 케이블TV ESPN이 처음으로 X-game이라는 제목의 프로그램을 제작하면서 본격적으로 보급되었다. 익스트림 스포츠는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계절에 따라 크게 여름 게임과 겨울 게임으로 나뉘며, 또한 경기 진행방식에 따라 속도 기준의 종목과 난이도 기준의 종목으로 구분된다. 그러나 계절과 진행방식에 관계없이 사람들의 상상을 초월한 극한에 도전하는 새로운 종목들이 지속해서 개발되고 있다.
2) 캠핑 캐라바닝
막힌 공간에서 벗어나 아웃도어 레저활동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아웃도어 레저활동은 자연과 함께 호흡하며 마음의 여유를 찾을 수 있고 동시에 자신이 선호하는 레저활동을 즐길 수 있으므로 재충전을 해야 하며 아웃도어 라이프를 꿈꾸는 도시근로자들에 욕구를 채우기에 충분하다. 그중 눈에 띄는 아웃도어 레저활동으로 캠핑 캐라 바인 문화가 새로운 레저문화로 확산하고 있다. 국내에서 주기적으로 캠핑을 즐기는 동호인은 약 5만명 정도로 추산된다. 또한 국내에서 세계 캠핑 캐라 바인 대회를 2번이나 유치했으며 많은 동호인이 참가하는 전국적인 규모의 페스티벌이나 동호회 대회 등이 개최되면서 캠핑 카라바닝의 저변을 확산시키고 있다.
캠핑 카라바닝이 레저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 측면에서 볼 때 자연과 함께하는 건전한 레저 선용을 할 수 있게 해준다. 자연 친화적인 레저활동을 하며 아이들에게 자연학습 현장의 기회 제공하고 일상의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건강한 삶의 가치관 형성을 돕는다.
둘째, 사업적 측면에서 볼 때 신생 레저 산업으로서 수요 증가에 따른 시장 확대를 들 수 있다. 캠핑카의 잠재수요는 높으나 '사이즈가 크고 가격이 높다'는 것이 보급의 장애요인으로 적용되고 있으며 적은 사이즈와 낮은 가격의 완성도 높은 캠핑카 개발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셋째, 정부는 공공입장에서 캠핑 카라바닝의 관련 기반 시설 관리를 해야 할 것이다. 캠핑 카라바닝은 외국에서나 국내에서나 가족 중심의 친환경적인 여행문화의 선두로서 역할을 할 수 있는 레저활동이므로 공공의 입장에서 캠핑 캐라 바인 문화를 공공 관광시설이라는 장소적 관점으로 접근하여 관련 기반 시설을 조성하고 관리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매스미디어의 측면에선 국내에 캠핑 카라바닝의 문화가 대중화되는 과정에서 매스미디어의 역할을 무시할 수 없다. 따라서 다양한 매체 캠핑 캐라 바인 관련 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국내의 캠핑 캐라 바인 문화를 확대해 나갈 필요가 있다.
3) 크루즈 여행
해양레저 활동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과 참여가 높아지고 있다. 유람선 등 해량레포츠와 해양 관련 레저활동의 선호도가 증가하는 추세를 보인다.
전 세계적으로 크루즈에 대한 관심이 높아가고 있는 가운데 한국에서도 급성장하는 크루즈 여행이 주목받고 있다. 크루즈 여행이란 운송보다는 순수관광목적의 선박 여행으로 숙박 등 관광객을 위한 시설을 갖추고 수준 높은 관광 상품을 제공하면서 수려한 관광지를 안전하게 순항하는 여행이라고 정의한다. 다시 말하자면 이동 수단과 숙박시설의 개념을 합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크루즈 여행의 개념은 숙박이 가능한 선박을 이용하여 비교적 장거리의 항해를 하면서 때때로 경치가 수려한 항구나 관광지에 내려서 여행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여행은 각종 여행상품 중에서 관광목적의 레저여행자들에게 가장 큰 만족도를 줄 수 있는 완성도 높은 여행상품이다. 수익 측면에서는 비교적 고가의 경비를 필요로 하므로 여행사의 수익이 높은 편이고, 정박하는 지역에 경제적 기여가 높은 상품으로 파급효과가 커서 최고의 관광상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우리나라는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해양 국가로서 해양레저 활동을 즐기기에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국내의 유람선 관광 시장의 현황을 살펴보면 운항하는 각각의 지역적 특성과 계절에 맞게 비·성수기 구분 없이 사계절 판매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한려수도와 제주도·울릉도 등에서 섬 주위를 맴도는 50~200톤급의 소형 유람선 운항을 시작으로 금강산관광에선 취항이 본격적인 크루즈 시대의 막을 열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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