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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여가란? 1-2

by 빵9남 2023. 10.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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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여가의 기능

 

 

 오늘날 여가현상은 노동, 가사활동, 문화 및 사회전반에 걸친 여러 가지 형태로 영향을 미치며, 그 기능 또한 다양하다 여가기능은 개인이 가지고 있는 여가활동에 대한 주관적인 생각으로서 비교적 일관성 있는 여가활동능력으로 여가를 통해 나타나는 여러 가지 효과 있는 결과를 의미한다. 

 

 

1. 여가의 긍정적 기능 

 

1) 신체적 기능

 

 고도 산업화로 인한 노동의 분화로 노동밀도의 증대 , 생산공정의 복잡화 등은 현대인들에게 정신적 ·신체적 피로와 긴장을 축적시키고 있어 휴식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  그에 따른 여가문화는 정신적 ·육체적 피로를 풀고 생명력을 순화시켜 재생산을 위한 에너지를 보충하면서 다시 일할 수 있는 힘을 회복시키는 생리적 기능을 가지고 있다. 러스크는 여가를 '미래의 예방약'이라고 했는데, 이는 여가가 노동으로 훼손된 인간신체의 평형적 건강유지에 적극적 효험이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질병요인을 사전에 예방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것을 의미한다. 

 

2) 심리적 기능

 

 현대인들에게 변화 없는 생활, 단조로운 작업의 반복, 노동의 기계화 및 자동화에 의한 인간소외현상이나 자기상실 등은 스트레스로 작용하며, 생활 자체를 단순화하고 언제 시킨다. 그러나 여가를 활용함으로써 스트레스 ·고독 ·정서불안 ·욕구불만 ·좌절감 등을 해소하고, 아울러 성취감 ·욕구충족 ·쾌락 및 심적 안정을 획득할 수 있다. 

 여가의 심리적 기능은 아주 다양하며, 여러 가지로 분류됭 있는 수많은 여가기능과도 관련되어 있다. 

 

 

연구자 내용

 틴슬레이 (Tinsley) 성취의식,지적 심미성,인간관계 개선, 고독, 자율성, 봉사, 보상, 자기표현, 자기실현, 심리적 안정
하빙거스트(Havinghust) 시간 소일,쾌락,성취감,창조성,친구 접촉,노동 이탈,사회 봉사
굿맨( Goodman) 성취,자기표현,변화,쾌락,휴식
피스(Piece) 시간 소일,휴식,성취,친밀성,권력 추구,지적 향상
로스맨 (Rossman) 위험 추구, 신체 교정, 성취감,사교성, 환경변화, 자율성,가족 이탈
위트와 비숍(Witt & Bishop) 순화, 휴식, 보상, 과업 보충
로취( Loesch) 행복, 창조적 표현, 자기계발,자아충실,자아개념,인지,욕구 충족, 자율성, 모험심 고양
에딩튼 (Edigntin) 개인적 발전, 사회적 연대, 심리적 치료 ,신체적 안녕, 자극 추구, 자유와 독립, 향후 개발

 

 

3) 자아실현의 기능

 

 현대인들은 경제수준의 향상에 따라 자유시간이 증대되었고, 소득 수준의 향상, 교통통신의 발달과 고속화로 인해 행동반경이 확대되었으며, 기계문명의 발달, 도시의 과밀화로 자연과 인간성의 회복추구 등을 본능적으로 요구받게 되었다, 따라서 인간의 정신적 가치를 중요시하고, 전보다 새로운 것을 찾고 만들어가며, 자신에게 잠재된 어떤 기능성을 발휘하고 개발하여 나가는데 많은 시간을 소비하고 있다. 

 또한 노동은 점차 인간의 내면 세계에서 소외되었고, 분화되고 복잡한 현대사회에서 더 이상 자기실현을 위한 주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여가의 기능이 보다 중시되고 있다. 게다가 노동과 여가의 시간적 ·관념적 분리가 확대되어가는 현실로 인해 여가가 자기실현을 위한 역할을 상당 부분을 떠맡게 된 것이 여가의 현재형이다. 

 여가는 상실된 인간성을 회복하고 자신의 인격형성 및 표현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즉 여가는 직업과 관계없이 자신이 소질 있는 분야에 집중하여 취미 ·특기를 살릴 수 있으며, 급속한 사회변화에 의해 뒤떨어지기 쉬운 지적 능력을 보완하고, 폭넓고 자유로운 사회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자신의 발전과 사회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자아실현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4) 사회적 기능

 

 여가는 사회관계 속에서 각자의 위치를 자각하게 하고, 사회적 역할을 배우게 하며, 인간관계의 조화적 태도와 기술을 익히게 하는 사회적 기능을 갖는다. 또한 여가활동에 전 사회구성원이 참여함으로써 보이지 않는 벽을 헐어 버릴 수 있게 된다. 한편 , 여가활동에는 상대가 존재하는 경우가 많다. 이때 상대에게 반응하여 서로 영향을 끼치고 자극을 주게 되는데, 여가활동을 통해서 상호 간의 권리와 즐거움에 대한 이해를 향상할 수 있으며, 사회생활 속에서 자신의 위치를 정립하여 역할을 자각하게 해 준다. 

 여가는 인간의 사회적 적응이라는 측면에서 긍정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다. 즉 인간은 여가를 통해 보다 폭넓은 사회적 접촉으로 가족 또는 사회구성원으로서 자신의 역할을 인식하고, 상대방의 존재를 인정하며, 단체정신을 함양하는 등 공동체 일원으로서의 자각을 경험할 수 있다.

 머피(Murphy)는 여가가 사회적 역할수행을 습득시키고, 사회 또는 집단의 목적수행을 도우며, 사회적 결속을 유지시키는 기능을 발휘한다고 주장했다. 파커(Stanley Parker)는 여가가 사회에 대해 갖는 기능으로 다음의 3가지를 들고 있는데, 첫째, 구성원에게 사회에 대한 책임을 다하도록 가르치며, 둘째, 사회적 목표에 각자가 동참하도록 유도하고,셋째, 사회적인 결속을 강하게 한다. 

 

 

5) 교육적 기능

 

 사람들은 여가활동을 통하여 규율을 존중하는 정신과 기회의 균등, 타인에 대한 인식 등 민주주의의 기본정신을 배우게 된다. 인ㄴ 여가가 그 본질을 자유에 두고 있고, 각 개인에게 순수한 만족과 창조적 표현 및 자기 능력의 계발을 위한 기회를 제공하는 적극적인 인간활동이기 때문이다. 

 여가를 통해 지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면 이는 교육목표와 상통한다. 또한 가장 훌륭한 교육의 형태는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 성격을 갖는다고 가정해 볼 때, 여가는 교육적 기능을 가지고 있다. 여가는 새로운 사회의 구성원에게 그들이 공동체의 일원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교육하고, 타인과의 사회적 관계 속에서 자아를 찾아 남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가르치는 기능을 한다. 

 

6) 문화적 기능

 

 현대사회에서의 여가가 개인이 시간적 ·정신적으로 자유로운 상태에서 재창조와 자아발견을 위한 것이라고 전제할 때,여가시간에 이루어지는 음악 ·미술 ·연극 ·영화 등의 예술활동은 문화를 건전하게 발전시키는 수단이 된다. 이로써 여가는 문화 창조의 토양이 되며, 여가활동 그 자체가 하나의 문화를 형성하여 이를 향상하고 발전해 나가기도 한다.

 호이징가(Huizinga)가 인간의 문화는 놀이 속에서 놀이로서 발생하고 전개되어 왔다고 밝히고 있듯, 여가는 인간의 문화에 있어서 핵심적 요소 뿐 아니라, '여가문화'라는 용어에서처럼 그 자체로서 하나의 문화를 형성할 수 있다. 즉 여가는 인간의 삶 속에서 문화를 창저 하고, 전승하며, 발전시키는 기본 토양이 된다. 

 

7) 경제적 기능

 

 여가를 경제적 관념으로 보면 생산성과 소비성을 향상시키는 기능을 한다. 여가는 생산적인 경제력을 얻기 위한 재충전의 장으로서 간주된다. 

 생산성을 향상하는 기능으로, 여가는 정신적 ·신체적인 건강을 향상시켜 준다. 이에 대하여 두 가지 적절한 설명이 있다. 실용주의 관점으로 볼 때 여가는 건설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레크리에이션은 생산성을 감소시 키키보다는 오히려 보충해 주는 것이다. 

 또한 여가는 소비를 향상시키는 기능을 한다. 미국에서는 여가소비의 90% 이상이 여가시장에서 발생한다. 여행, 스포츠, 대중매체와 유행, 문화뿐만 아니라 모든 종류의 장비, 의복, 장소 및 다른 기능들의 대부분 여가시장 부문에서 제공된다. 레크리에이션은 경제발전에 있어서 매우 큰 부분을 차지하는 사업이다.

 

 

8) 기분전환 기능

 

 여가는 한정된 시간이나 공간의 범위 내에서 행해지는 인간의 창조적인 활동으로서, 일상적 ·직업적으로 받게되는 스트레스나 긴장으로부터 긴장완화(relax)하거나 원기회복함으로써 삶의 정상적인 리듬을 유지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여가활동은 현대인에게 세련된 의식과 태도를 나타나게 하고, 새로운 활력의 충전과 새로운 경험의 축적, 그리고 충만한 인생의 기쁨과 행복을 기대하게 한다. 

 여가는 인간을 일상생활의 반복에서 오는 권태로부터 빠져나올 수 있도록 하는 감정적 기능을 갖는다. 인간이 일상에서 오는 권태로부터 적절하게 벗어나지 못할 경우 그는 일종의 자기 상실의 상태에 빠져 일상으로부터 탈출을 시도하게 되고, 그 결과는 대부분 법률적 또는 도덕적 사회규범을 깨는 결과로 나타난다. 따라서 이런 탈출의 욕구를 좀 더 사회적인 공감대가 형성될 수 있는 방향으로 유도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즉 인간은 오락이나 취미활동 ·종교활동 ·자아실현 등의 다양하고 건전한 여가활동을 통하여 일상의 권태에서 벗어나 새로운 기분을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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